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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.306 인터뷰

영화 <그녀의 취미생활> 배우 김혜나, 정이서 (2)

2023.09.12

이 글은 '영화 <그녀의 취미생활> 배우 김혜나, 정이서 (1)'에서 이어집니다.

ⓒ 왼쪽부터 정이서, 김혜나

영화는 두 여성이 서로 공감하고 연대하며 나아가는 이야기를 주축으로 합니다. 두 시간 남짓한 동안 혜정과 정인이 극을 이끌어가기 때문에 두 분의 호흡이 무엇보다 중요했을 것 같은데, 합을 맞춰가는 과정에서 따로 이야기를 많이 나눴나요?
혜나 이렇게 얘기하면 우리 열심히 안 한 사람 같은데.(웃음) 사실 연기를 ‘나는 이런 감정으로 할 거니까 너는 이렇게 해줘.’ 이렇게는 안 하잖아요. 일단 저희는 리허설 때 서로 준비해 온 걸 거의 100프로로 보여줬어요. 그러고 숏 들어가면 서로 상대가 했던 걸 아니까 거기에 맞춰 본능적으로 연기한 것 같아요. 따로 얘기를 나누기보다는요.

이서 맞아요. 촬영을 하면서 서로 맞춰간 것 같아요. 혜나 선배님을 대본 전체 리딩 때 처음 뵀거든요. 리딩 때 한 번 뵙고 바로 촬영에 들어갔기 때문에 서로 어색한 상태였다가 촬영하면서 친해졌어요. 진짜 혜정이랑 정인이처럼요. 몽타주 컷 중에 혜정이랑 정인이가 침대에 나란히 누워 자는 신이 있는데, 그게 원래 대본에는 없었거든요. 하루는 저희가 저녁 먹고 잠깐 휴식을 취하고 있다가 깜빡 잠이 들었는데 감독님이 그 모습을 보시고 너무 좋다고 하셔서 다음 날 똑같이 찍은 거예요. 이렇게 편하게 하룻밤 한 침대에서 자고 나면 정인이랑 혜정이도 무척 가까워질 것 같다고요. 촬영 막바지라 저희가 엄청 친해져 있을 때였거든요.

영화의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는, 광재(우지현)와 벌이는 액션 신 얘기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. 두 여자가 하얀 드레스를 입고 장총을 든 비주얼도 그렇고, 여러모로 강렬한 인상을 주는 장면이에요.
이서 처음에는 궁금증이 있었어요. ‘왜 꼭 흰옷을 입어야 할까?’, ‘사람을 죽이러 가는데 이렇게 튀는 옷을 입어도 되는 건가?’ 그러다가 누가 보면 어떡하지.(웃음) 이런 현실적인 생각이 들었거든요.

혜나 어쨌든 제가 정인이를 위해 모든 걸 준비해주는 거잖아요. 총도 구해주고 옷도 준비해주고, 우리 ‘이렇게 하자!’ 하는 건데. 근데 제가 이해를 못 하면 안 되잖아요. 감독님이 이 부분에 대해서 본인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의도를 촬영하기 직전까지도 설명해주셨고, 결국 설득당했죠. 그다음부터는 흰옷을 입고 무슨 짓을 해도 아무렇지 않았어요. 결과적으로 영화를 보니까 이 여자들이 단순히 화가 나서 저지르는 행위가 아니라 어떻게 보면 악의 근원 같은 존재를 제거하는 의식을 치르는 듯한 느낌이 들어 좋았어요.

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어떤 장면인가요?
이서 제가 나오는 장면은 아닌데요. 혜정이가 빈집에 들어가서 물건을 훔치는 장면이 있어요. 저는 그 장면을 보면 홀리는 느낌이 들어 좋아요.

혜나 제가 촬영할 때 감독님께 “혜정이는 취미가 절도인가요?”, “도대체 왜 그럴까요?” 막 그랬거든요.(웃음) 근데 어떻게 보면 혜정이가 사소한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통해 정인이에 대한 소유욕을 드러낸 것 같아요. 이 여자의 소유욕이 결국 사람한테까지 뻗친 거죠. 정인이를 갖고 싶은데, 정인이는 쉽게 가질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니까 계속 거리를 두고 다가가면서 옆에서 지켜본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. 그리고 이건 모든 사람이 당연하게 좋아할 수도 있는 장면인데, 저는 영화 초반에 할머니랑 정인이가 나란히 누워 있는 장면을 좋아해요. “아무도 안 볼 때 확 꼬집어버려.” 하고 말하는 그 장면이요.


이서 마지막에 정인이가 창수(조정근) 아저씨한테 쏘아붙이는 장면도요. 속이 시원했거든요. 그 장면 찍으면서.

ⓒ 배우 정이서

힐링과 스릴러라는 말이 하나로 묶이기 쉽지 않은데, <그녀의 취미생활>힐링 스릴러라는 말이 딱 맞는 것 같습니다. 화면에 담긴 풍경과 자연이 참 아름답기도 하고요. 이처럼 <그녀의 취미생활> 앞에 붙기를 바라는 수식어가 있나요?
이서 정인과 혜정. 물론 수식어도 너무 감사하지만, 어떤 수식어보다 딱 그 인물이 생각나면 좋겠어요.

혜나 <델마와 루이스> 하면 영화의 내용이나 장면들이 하나하나 다 기억나진 않지만, 그 두 여인은 딱 떠오르잖아요. 저희 영화도 그런 느낌으로 남았으면 좋겠어요.

관객들이 영화관에서 꼭 확인했으면 하는 <그녀의 취미생활> 관람 포인트가 있다면요?
이서 아주 많은데요.(웃음) 음악 감독님께서 음악을 참 잘 만들어주셔서 그것도 하나의 관람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고… 가장 중요한 건 혜정이와 정인이요. 두 인물의 감정선에 공감해주셨으면 좋겠어요.

혜나 혜정과 정인, 이 두 여자가 어딘가에서 떠나서 어딘가로 왔다가 또 어딘가로 떠나거든요. 두 시간 남짓 이어지는 이 여정에 함께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. 두 여자가 이다음에 또 어디로 향하는지를 궁금해하셨으면 해요.

"일단 저희는 리허설 때 서로 준비해 온 걸 거의 100프로로 보여줬어요.
그러고 숏 들어가면 서로 상대가 했던 걸 아니까 거기에 맞춰 본능적으로
연기한 것 같아요.”

“이 여자들이 단순히 화가 나서 저지르는 행위가 아니라 어떻게 보면 악의
근원 같은 존재를 제거하는 의식을 치르는 듯한 느낌이 들어 좋았어요.”


글. 김윤지 | 사진. 김슬기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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